1. 피아제(J.Piaget)의 인지발단4단계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7~12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기)
2. 피아제(J.Piaget)의 인지발달4단계에 따른 특징
1) 감각 운동기 :대상영속성의 형성의 획득
2) 전조작기 : 자아중심성, 물활론, 목적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전환적 추론, 비가역적사고 등
3) 구체적 조작기 : 가역성의 개념(보존개념, 유목화,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 가능
3. 스키너(B.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인간관
1) 외적 환경에 의해 동기화
2) 예측이 가능하므로 통제도 가능
3) 환경결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