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원격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42차시 - [스프레드시트 일반] 정렬 /자동필터

  • 시작하기
  • 차시안내
  • 학습안내
  • OX퀴즈
  • 학습하기
  • 문제풀이
  • 정리하기
  • 차시예고
  • 정렬
    • 정렬 기준은 최대 64개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행 단위로 정렬된다.
    • 원칙적으로 숨겨진 행/열에 있는 데이터는 정렬에 포함되지 않는다.
    • 정렬 기준에는 셀에 입력된 값이나 셀에 지정된 셀 색, 글꼴색, 셀 아이콘이 있다.
    • 정렬 기준을 ’값’으로 지정하면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지만 ’셀 색’/’글꼴 색’/ ’셀 아이콘’을 선택하여 지정하면 선택한 색이나 아이콘 순서대로 목록의 위 나 아래에 표시한다.
    정렬 방식에는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목록이 있으며, 사용자 지정 목록은 모든 정렬 기준에서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목록을 이용하면 월, 화, 수, 목, 금, 토, 일과 같은 방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 사용자 지정 정렬
    - 사용자가 ’사용자 지정 목록에 등록한 목록을 기준으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 사용자 지정 목록은 일정한 연관성을 가진 문자열을 정해진 순서대로 만들어 놓은 것으로, 자동 채우기나 정렬 등에서 사용된다.
    - 사용자 지정 목록(정렬 순서)을 추가하거나 삭제할수 있으나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목록은 수정하거나 제거할 수 없다.

    자동필터
    • 단순한 비교 조건을 사용하여 간단한 데이터 추출 작업에 사용되는 필터이다.
    • 실행 [데이터] → [정렬 및 필터] → [필터] 클릭
    • 자동 필터 목록 단추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필터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 자동 필터를 사용하려면 데이터 목록에 반드시 필드명(열 이름표)이 있어야 한다.
    • 두 개 이상의 필드(열)에 조건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결합된다.
    • 자동 필터를 적용하면 지정한 조건에 맞지 않는 행은 숨겨진다.
    • 필터링된 데이터 그대로 복사나 찾기, 편집, 인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 자동 필터를 사용하면 목록 값, 서식, 조건을 이용하여 세 가지 유형의 필터를 만들 수 있지만, 한 번에 한 가지 필터만 적용할 수 있다.
    • 필드(열)에 입력된 데이터에 따라 [숫자 필터], [텍스트 필터], [날짜 필터] 중 하나의 필터가 표시되는데, 하나의 필드에 날짜, 숫자, 텍스트 등의 데이터가 섞여 있으면 가장 많이 있는 데이터 형식에 대한 필터가 표시된다.
    •필터를 이용하여 추출한 데이터는 레코드(행) 단위로 표시된다.
    • 상위 10 자동 필터:항목이나 백분율을 기준으로 상위나 하위로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하여 해당 범위에 포함된 레코드만 추출하는 기능으로, 숫자 필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음
    •사용자 지정 자동 필터 : 하나의 필드에 1개나 2개의 조건을 지정하여 추출하는 기능


    고급 필터의 조건 지정 방법
    기본조건 지정 방법
    • 조건을 지정할 범위의 첫 행에는 원본 데이터 목록의 필드명을 입력하고, 그 아래 행에 조건을 입력함
    • 조건을 모두 같은 행에 입력하면 AND, 다른 행에 입력하면 OR 조건임
    • 조건을 지정할 때 ’?, *’ 등의 만능 문자(와일드 카드)도 사용할 수 있음
    • 고급 필터의 조건으로 일반적인 수식이 아닌 값에 대한 비교 연산자로 등호()를 사용할 때는 "항목" 형식으로 입력함
    고급 조건 지정 방법
    • 함수나 식의 계산 값을 고급 필터의 찾을 조건으로 지정하는 방식
    • 조건 지정 범위의 첫 행에 입력될 조건 필드명은 원본 데이터의 필드명과 다른 필드명을 입력하거나 생략해야 함
    • 함수나 식을 사용하여 조건을 입력하면 셀에는 비교되는 현재 대상의 값에 따라 TRUE나 FALSE가 표시됨
    • 함수와 식을 혼합하여 조건을 지정할 수 있음
    • 함수나 식을 사용해도 AND OR 조건을 입력하는 방법은 동일함

    00:00 / 00:00

    7

    MEMO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