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청소년기(13-24세)에 관한 용어
① 질풍노도의 시기 ② 심리적 이유기 ③ 주변인 시기 ④ 제2 반항기 ⑤ 정신적 여명기
2.청소년기(13-24세)의 인지발달
㉠ 발달단계 :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 가능 : 지각과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의 지배
㉢ 가설-연역적 사고
㉣ 조합적 사고 : 모든 변수들의 관련성 파악
㉤ 미래사건 예측 가능 : 경험하지 않은 일에 대한 인과관계 추론, 과도한 불안 경험
㉥ 개인 가치관과 사회규범과의 관계 이해
㉦ 자신과 세계를 상대론적 관점에서 이해
㉧ 타인에 대한 이해와 포용력 확장
㉨ 자기성찰과 비판적 성향 : 열등의식 강화 우려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
3.청소년(13-19세)의 특징
㉠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에 몰입하며, 부모로부터 분리개별화(독립)하고자 한다.
㉡ 청소년기에는 주로 또래집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
㉢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의 지지와 이해로 도덕성이 발달한다.
㉣ 청소년기에는 친구에게서 배운 가치관을 가족관계에 적용하려고 한다.
㉤ 또래집단은 청소년을 부모에게서 독립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4.마르샤(James Marcia)의 자아정체감 유형
㉠ 정체감 성취(Identity Achievement)의 단계
㉡ 정 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단계
㉢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의 단계
㉣ 정체감 혼돈(Identity Diffusion)의 단계
5.성인초기(20~34세)
㉠ 발달단계 : 에릭슨의 친밀감 대 고립감
㉡ 발달과업 : 직업준비를 위한 탐색과 결혼
㉢ 신체적 절정기 : 신체적 황금기, 건강의 황금기, 근육․골격․신체적 수행능력의 절정기
㉣ 부모로부터 독립 : 갈망과 불안감의 양가감정, 자율성의 발달
㉤ 결혼과 가족 형성 ㉥ 성역할 정체감의 확립 ㉦ 직업탐색과 직업선택
6.청년기(20-35세)
① 제 2성장 급등기는 청소년기를 말한다.
② 또래집단의 영향력이 가장 큰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③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시기는 영유아기이다.
⑤ 단기기억력은 약화되기 시작하지만 장기기억력은 변화하지 않는 시기는 노년기로 접근할 수 있다.
7.중년기(40~64세) : 생산성 대 침체기
㉠ 정신기능의 잠재력은 거의 변함이 없고, 인지기능은 성인기 후반까지 향상된다.
㉡ 어휘력과 언어능력이 발달한다.
㉢ 통합적 사고능력이 향상된다.
㉣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절정에 달한다.
㉤ 인생의 황금기이자 인생의 쇠퇴기
㉥ 자기실현 과정을 시작하는 시기
㉦ 개별화(개성화)의 시기 : 고유한 자기자신이 되는 과정으로, 물질적 외부세계로부터 정신적 내면세계로 초점을 전환시키는 전환의 시기
㉧ 심리적 위기 : 샌드위치 세대, 빈둥지 증후군, 상실감의 시대, 제2의 사춘기, 정체성 위기의 시기
㉨ 갱년기 : 여성의 폐경기, 남성의 갱년기
㉩ 아니마와 아니무스
㉪ 안정된 가족생활 추구 : 자녀와의 갈등, 자녀교육, 노부모 공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