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 분석 접근법
1. 전통적 접근방법의 전제 조건을 충족치 못할 경우 데이터 분석이 효과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운 빅데이터 분석 접근법이 제안되고 있다.
- 전통적문제해결기반의 하향식 접근방식
- 데이터 자체로부터 문제해결이 주도되는 상향식 접근방식
- 빅데이터 환경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프로토타이핑접근방식

■ 하향식 접근 방식
1. 문제해결을 위한 근본적 원인을 찾고, 도출된 해결방안에 대한 실현 가능성과 우선순위 결정을 위해 수집, 가공, 분석된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일련의 접근방법이다.
2. 문제가 정형화되고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가 완벽하게 조직에 존재할 경우에 효과적이다.
3. 하향식 혹은 수요기반 분석과제 도출방법, Top-Down으로도 불리운다.

■ 상향식 접근 방식
1. 다양한 데이터 원천의 데이터 조합·통합·시각화를 통해 의미 있는 패턴을 파악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비즈니스 이슈나 문제에 대한 해결 가능하도록 하는 일련의 접근방법이다.
2. 상향식 방식 또는 데이터주도 분석과제 도출방법, Bottom-up으로도 불리운다.

■ 프로토타이핑 접근 방식
1. 정보요구사항, 데이터의 정확한 규정과 데이터 원천의 명확한 파악이 어려운 상황에서 일단 분석을 시도해보고 그 결과를 확인하면서 반복적으로 개선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이다.
2.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고 구체화하여 비용효과적으로 빅데이터 분석 수행 시 매우 유용하다.
3. 신속하게 해결책,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문제를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한다.

■ 빅데이터 분석 단계
1. 빅데이터 분석의 과제기획 단계 절차
- 문제 발굴(현황분석/전략도출) 및 문제 정의
- 문제해결을 위한 개념적 대안 설계
- 데이터 가용성 평가
-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모델 설계
- 과제 타당성 평가
- 과제 확정 및 분석 계획 수립
2. 빅데이터 분석의 과제분석 단계 절차
- 관련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전처리와 정제
- 데이터 분석과 정리
- 처리 결과 수용여부
- 해석(시각화)및 결과 제시 · 모형 수립

■ 빅데이터 분석 단계전략적 접근법
1. 비즈니스 이슈 및 문제를 위해 데이터 및 분석 기법을 사용하는 수요기반 분석 과제 도출과 데이터 및 분석 기법으로 비즈니스 이슈 및 문제를 찾아내는 데이터 주도 분석 과제 도출이 서로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2. 수요기반 분석과제가 데이터 주도 분석과제에 비해 일반적이며,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접근하고 있는 방법이다.
3. 상호 연결고리를 가진 이중순환고리학습으로 조직 내 자리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