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매력지수(BPI)

(1) 구매력지수의 의의 ① 구매력지수(BPI : buying power index)는 지역별 구매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다. 미국의 경우 전국 각 지역에 대한 구매력지수가 매년 조사ㆍ발표되고 있다. ② BPI는 소매점포의 입지를 분석할 때 해당 지역시장의 구매력을 측정하는 기준이다. 여기서 구매력은 그 지역시장의 거주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③ BPI는 신규점포의 수요예측과 기존점포의 실적평가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2) 구매력지수의 측정 ① 구매력지수(BPI)는 세 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그것은 유효소득(전체의 가처분 소득 중에서 차지하는 그 지역의 가처분 소득 비율)과 인구(총인구에서 차지하는 그 지역인구의 비율), 그리고 소매매출액(전체의 소매매출액에서 차지하는 그 지역의 소매매출액 비율)이다. ② BPI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BPI = 0.5X + 0.3Y + 0.2Z] 여기서 X는 전체의 가처분 소득 중에서 차지하는 그 지역의 가처분 소득 비율, Y는 전체의 소매매출액에서 차지하는 그 지역의 소매매출액 비율, 그리고 Z는 총인구에 대한그 지역인구의 비율을 의미한다. ③ 여기서 0.5나 0.3 등의 가중치는 각 요인의 구매력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부여한 것으로 미국에서도 이 가중치를 이용하고 있다. (3) 구매력지수의 응용 ① BPI가 높을수록 시장의 구매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그 지역은 신규점포를 내기에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② BPI를 좀 더 현실적으로 적용하여 특정가격에 판매되는 제품의 판매잠재력을 예측할 수 있다. 지역인구의 비율 대신에 점포 목표집단의 인구비율, 그리고 지역의 소매매출액비율 대신 유사점포의 소매매출액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제품의 판매잠재력을 예측할 수 있다. ③ BPI를 활용하여 품질지수(QI : quality index)를 구할 수도 있다. 품질지수는 BPI를 전체인구 비중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품질지수가 높다는 것은 그 지역 거주자들의 구매력이 평균 이상이거나, 아니면 비거주자에 의해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소매포화지수(IRS)의 의의

① 소매포화지수(IRS : index of retail saturation, 또는 RSI : retail saturation index)는 특정 지역시장의 잠재수요를 총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② IRS는 한 시장지역 내의 특정 소매업태(또는 집적 소매시설)의 단위매장면적당 잠재수요를 표시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IRS = 잠재수요 / 특정업태의 총매장면적 = 지역시장의 총가구수 * 가구당 특정업태에 대한 지출액 / 특정업태의 총매장면적 ③ IRS는 지역시장의 수요는 물론, 공급을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신규점포에 대한 시장 잠재력을 측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