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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차시 유통의 개념과 기능 및 도소매 유통기관의 유형과 특징
  • 2차시 유통산업의 환경 및 유통경제
  • 3차시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용성 및 소매업의 기능 및 특성
  • 4차시 소매업 발전에 관한 이론 및 도매업의 기능 및 특성과 유형
  • 5차시 도매상의 마케팅 전략 및 유통경로의 유형과 조직
  • 6차시 유통경로의 믹스 및 유통경로 구조결정에 관한 이론과 갈등관리
  • 7차시 유통경영전략의 이해 및 유통기업의 비전과 목표와 유통경영의 분석
  • 8차시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 기능별 경영전략 및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9차시 경영혁신 및 다각화 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 10차시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합병전략 및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 11차시 조직의 기초이론과 변천과정 및 조직의 설계 및 조직구조
  • 12차시 민츠버그의 조직 유형 및 조직구조의 유형
  • 13차시 조직의 목표관리 및 조직의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 14차시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기능
  • 15차시 리더십이론의 전개 및 행위이론
  • 16차시 상황이론 및 현대의 리더십 이론
  • 17차시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와 개념및 직무분석
  • 18차시 직무평가 및 인사고과와 인적자원의 확보활동
  • 19차시 인적자원의 개발활동 및 인적자원의 보상
  • 20차시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인사정보시스템과 인사감사와 재무관리의 이해
  • 21차시 자금의 조달과 자본예산 및 위험과 수익률
  • 22차시 재무분석 및 자본구조와 배당정책,파생상품과 위험관리
  • 23차시 회계의 기초 및 재무회계의 개념체계와계정과목
  • 24차시 구매 및 조달관리의 개념과 절차 및 품질관리,공급자 선택 및 관리
  • 25차시 공급체인관리 및 도소매 물류의 기초와도소매 물류의 고객서비스
  • 26차시 수요예측및 재고관리과 운송, 보관 및 하역, 유통가공 및 포장
  • 27차시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과물류비및 공급사슬관리
  • 28차시 기업윤리의 기본개념과 원칙 및 유통기업의 윤리경영과 유통관계법규
  • 29차시 문제풀이 1
  • 30차시 문제풀이 2
  • 31차시 문제풀이 3
  • 32차시 문제풀이 4
  • 33차시 문제풀이 5
  • 34차시 문제풀이 6
  • 35차시 문제풀이 7
  • 36차시 문제풀이 8
  • 37차시 문제풀이 9
  • 38차시 문제풀이 10
  • 39차시 상권의 이해 및 상권의 계층적 구조,
  • 40차시 경쟁의 정도에 따른 상권 분류 및 상권조사의 방법과 분석
  • 41차시 상권범위의 의의와 결정요소 및 상권의 설정
  • 42차시 상권분석의 개념과 평가방법 및 서술적 방법에 의한 상권분석
  • 43차시 중심지 이론 및소매인력법칙
  • 44차시 확률적 모형의 의의와 특징 및 허프의 확률모형과 MNL 모형
  • 45차시 도매입지와 소매입지 및 도심입지와 독립입지
  • 46차시 쇼핑센터의 의의와 특징 및 쇼핑센터의 분류과 쇼핑센터 내부입지의 특징과 단점
  • 47차시 쇼핑센터의 입지전략 및 복합용도개발지역
  • 48차시 입지선정의 의의 및 상업지의 입지
  • 49차시 소매입지선정 및 점포의 위치선정
  • 50차시 입지평가의 의의와 방법 및 수요의 측정과 수요와 공급의 측정
  • 51차시 점포의 입지평가 및 입지영향인자의 의의 와 인구통계,라이프스타일 특성
  • 52차시 비즈니스 환경과 경쟁상황 및 다점포 경영
  • 53차시 백화점의 의의와 특징 및 백화점의 입지전략과 경쟁전략
  • 54차시 패션의 의미와 수명주기 및 의류패션 전문점의 입지, 의류패션 전문점의 변화와 운영전략, 제조직매형 전문점(SPA)
  • 55차시 패션잡화점, 생활용품 전문점 및 식료품점의 입지선정
  • 56차시 경쟁점 조사의 의의와 목적 및 입점객 조사와 객단가 조사, 상품력 조사
  • 57차시 점포와 영업상황 조사 및 경쟁점 분석에서의 고려사항 및 차별화와 양립
  • 58차시 직접방문에 의한 경쟁점 조사 및 벤치마킹시 조사 항목
  • 59차시 경쟁점 대책을 위한 필요사항 및 경쟁점포 출현과 대응
  • 60차시 점포개점의 의의 및 개점입지에 대한 법률적 검토 와 점포개점전략과 점포개점전략 수립 시 검토사항
  • 61차시 피해야 할 점포입지와 내점객 조사
  • 62차시 문제풀이 1
  • 63차시 문제풀이2
  • 64차시 문제풀이 3
  • 65차시 문제풀이 4
  • 66차시 문제풀이 5
  • 67차시 문제풀이 6
  • 68차시 문제풀이 7
  • 69차시 문제풀이 8
  • 70차시 정보의 개념 및 정보의 자료, 지식 간의 관계와 정보혁명 의 의의와 특성
  • 71차시 정보화 사회의 개요 및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과 유통정보혁명의 시대
  • 72차시 유통업에 있어서의 정보혁명과 유통업태의 변화 및의사결정의 이해와 의사결정의 종류와 정보
  • 73차시 의사결정상의 오류와 정보 및 유통정보시스템의 중요성과 개념 및 설계
  • 74차시 유통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 75차시 지식경제와 지식경영 및 지식경영관련이론, 지식근로자와 지식경영자
  • 76차시 지적자본과 지식기반 조직 및 조직문화와 지식문화
  • 77차시 지식경영 프로세스 및 지식경영 정보기술
  • 78차시 지식관리시스템 및 바코드와 유통정보화
  • 79차시 테이터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와 데이터의 배열방법에 따른 분류 및 1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 80차시 2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및공동상품코드(GTIN,SSCC,RSS,EPC)
  • 81차시 공동상품코드(GDSN,EDI) 및 상품코드체계
  • 82차시 상품코드의 종류 및 POS 시스템의 도입과 유통네트워크화
  • 83차시 POS시스템의 효과 및 POS데이터의 분류 및 활용
  • 84차시 RFID 및 EDI의 이해와 이용효과
  • 85차시 VAN(부가가치통신망), CALS(광속 상거래) 및 인터넷과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
  • 86차시 QR의 이해와 효과 및 발주시스템과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
  • 87차시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마이닝, OLAP
  • 88차시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기술, e-CRM
  • 89차시 e-SCM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과 정보시스템 및 e-SCM의 구축과정과 활용의 성과측정
  • 90차시 전자카탈로그 및 e-마켓플레이스,전자구매, CM,TOC, CPFR
  • 91차시 전자상거래의 이해 및 전자상거래 모델의 유형·평가·특성과 유비쿼터스
  • 92차시 전자상거래 시스템 및 전자상거래 기반시설과 전자상거래 운용
  • 93차시 문제 1
  • 94차시 문제 2
  • 95차시 문제 3
  • 96차시 문제 4
  • 97차시 문제 5
  • 98차시 문제 6
  • 99차시 문제 7
  • 100차시 문제 8
  • 101차시 유통마케팅의 개요 및 정보화 사회와 유통마케팅과 유통마케팅 개념과 기업철학
  • 102차시 유통마케팅 환경분석 및 소매고객의 특성 및 점포선택
  • 103차시 목표마케팅 및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 104차시 유통전략의 의의와 수준 및 전략적 계획수립과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BCG 기법(PPM)
  • 105차시 GE/맥킨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및 세부적 마케팅 계획수립
  • 106차시 환경 분석과 기업능력 분석 및 포지셔닝 전략과 서비스 마케팅
  • 107차시 서비스 품질격차 모형 및 서비스 품질의 측정
  • 108차시 다차원적 상품개념과 상품의 분류 및 인터넷 제품
  • 109차시 가격존과 브랜드에 따른 상품분류 및 업태별 상품기획
  • 110차시 단품관리전략 및 제품수명주기별 상품관리전략
  • 111차시 신제품의 개발 및 가격관리 이해
  • 112차시 가격결정의 방법 및 가격설정 선택
  • 113차시 프로모션의 의의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와 프로그램의 수립과정
  • 114차시 광고와 판매촉진 및 PR과 인적판매
  • 115차시 점포의 레이아웃 이해와 매장의 공간관리 및 매장의 환경관리와 진열의 이해
  • 116차시 진열의 요소와 진열의 기본조건 및 기본적인 진열형식
  • 117차시 POP 진열 및 포장의 이해
  • 118차시 포장의 분류 및 디스플레이 웨어
  • 119차시 머천다이징의 이해 및 상품매입
  • 120차시 상품의 유형화 및 공급업자의 평가 및 선정과 구매관리
  • 121차시 상품의 발주와 재발주 및 상품판매의 이해와 판매서비스, 고객서비스
  • 122차시 고객관리의 이해 및 고객정보의 수집과 활용과 고객응대 기법
  • 123차시 컴플레인의 이해와 발생원인 및 컴플레인의 처리와 마케팅
  • 124차시 CRM의 배경 및 장점과 도입방법 및 고려사항 및 CRM의 정의 및 필요성과 유형과 구현단계
  • 125차시 유통기업의 CRM 구축방안 및 유통마케팅 조사의 이해와 조사
  • 126차시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및 표본설계와 유통마케팅 자료분석의 의의
  • 127차시 자료분석 기법 및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유통마케팅 성과평가의 이해. 유통업의 성과평가
  • 128차시 영업손익 평가와 경영분석 및 재무성과 평가와 경제적 가치분석, 경로구성원의 평가
  • 129차시 문제 1
  • 130차시 문제 2
  • 131차시 문제 3
  • 132차시 문제 4
  • 133차시 문제 5
  • 134차시 문제 6
  • 135차시 문제 7
  • 136차시 문제 8
  • 137차시 문제 9
  • 138차시 문제 10
  • 139차시 문제 11
  • 140차시 문제 12
  • 141차시 문제 13
  • 142차시 문제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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