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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잡화점, 생활용품 전문점 및 식료품점의 입지선정
⑴ 패션잡화점
① 패션상품의 의의
㉠ 패션상품은 소매점에게 좋은 기회도 제공하지만 동시에 상당한 위험요소로서 작용을 한다. 패션상품의 도입이 성공적인 경우에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지만 도입 시기와 재고조절에 실패하면 큰 손해를 입기도 한다.
㉡ 패션상품의 성공은 고객이 위치하는 패션 상품의 수명주기가 어디인지의 파악, 소매점으로서의 명성 획득, 대량판매에 대한 준비, 적절한 때에 빠져 나오는 타이밍 결정 등에 달려 있다.
㉢ 소비자들의 패션을 수용하는 기간과 정도에 대한 이해는 패션상품 도입에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패션상품의 수명주기는 도입기, 수용기, 쇠퇴기의 3단계로 분류된다.(이동대, 2002)
⑵ 생활용품 전문점
① 생활용품 전문점의 입지
㉠ 대형할인점 등과 취급 품목이 겹치는 업태라면 인근에 대형 유통센터가 없는 지역이 유리하다.
㉡ 기능성 생활용품, 장식용 디자인 소품, 홈쇼핑 판매품목 등과 같이 대형 할인점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틈새 상품(niche products)을 취급하는 매장이라면 적극적으로 대형할인점 출점 지역 인근으로 진출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다.
㉢ 생활용품 전문점 중 주방기구나 인테리어 소품․수입용품을 전문으로 판매할 경우 주고객층은 주부들이다. 대단위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밀집지역 등 주거지 인근에 출점하여야 하며, 도로변이나 재래시장 근처, 통행량이 많은 곳이나 슈퍼마켓 근처가 입지로 적합하다.
② 생활용품 전문점의 상권
㉠ 생활용품 전문점은 가능하면 1층 점포에 출점하는 것이 좋다. 단, 전문 상가 건물 내에 입점할 경우 상가 건물이 활성화돼 있고 흡인력이 좋다면 1층이 아닌 매장도 무관하다. 간판 노출도가 좋다고 상가가 활성화되지 않은 건물의 지하층이나 2, 3층에 입점하는 것은 금물이다. 생활용품 전문점의 판매품목 중 상당수는 충동구매 성향이 높아서 접근성이 뛰어난 점포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 소득수준 면에서는 생활용품 할인점의 경우 서민층 밀집주거지역 부근이 유리하다. 생활수준이 높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은 물건이 비싸도 고가의 브랜드나 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생활용품 가격의 높고 낮음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백화점이나 대형할인매장의 생활용품을 더 선호한다.
㉢ 또한 생활용품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전문점은 그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상품 확보나 매장규모 등에 있어서 대형할인점에 비해 불리한 것이 사실이므로, 백화점 주변이나 대형할인점이 미치는 상권범위 내에는 출점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아이디어나 기능성 상품 판매점, 수입용품 판매점은 중산층 거주지가 적합하다. 세대수가 5천 세대 이상 흡수 가능한 상가 건물 중, 업종 구성이 다양하고 유동고객수가 많은 곳이라면 입점해도 무방하다. 상가 건물의 경우 오픈형 매장이 많고 상대적으로 권리금이나 보증금이 저렴해 주부들이 부업으로 창업할 경우 적당한 점포라고 할 수 있다. 세대수가 적은 지역은 단골 고객 유치와 신상품 등 상품회전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 신혼 혼수품 등을 타깃으로 한다면 반경 4㎞ 정도의 지역을 흡수할 수 있는 가로변 점포도 고려해 볼만 하다. 이 때는 세로보다 가로가 긴 점포를 구하는 게 가시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경우는 규모도 적지 않고 초기 상품대금도 상당액수가 든다는 것을 감안해 초보자는 창업에 신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되는 것이 유리하다.
⑶ 식료품점
① 청과물
㉠ 청과물의 의의
㉡ 청과물의 특징
㉢ 청과물점의 주의점
② 수산물
㉠ 근래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 청과물 또는 축산물의 유통구조보다 훨씬 복잡하며, 유통마진은 훨씬 크다.
㉢ 수산물점은 신선도가 가격을 크게 좌우하므로 저장시설이 중요하다.
③ 식료품점의 입지 및 영업전략
㉠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처럼 식료잡화점은 주로 가격으로 승부해야 한다. 그리고 가격경쟁력이 높은 도매클럽은 독립입지해도 무방하다.
㉡ 주민들의 이용빈도가 높으므로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택가에 위치해야 하며, 주차장은 점포에 근접해 있어야 한다. 식료잡화점은 일용품을 함께 판매하므로 주거지 인근에 입지해야 한다.
㉢ 표적고객의 주거지역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식료품점은 대형화되는 경향이 있다.
㉣ 무, 배추 등과 같이 부피가 크고 무거운 식료품의 소매점은 운반이 용이하도록 주거지 가까이 입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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