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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적 상품개념과 상품의 분류 및 인터넷 제품

상품관리의 개요
⑴ 다차원적 상품개념
① 다차원적 상품의 이해
② 제품의 세 가지 차원
⑵ 상품의 분류
① 상품의 용도에 따른 구분
② 구매관습에 의한 소비재의 구분
③ 인지된 위험수준에 따른 분류
인지된 위험(perceived risk)수준에 따라 제품을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으로 구분한다.
④ 산업재의 분류
⑤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PLC)에 따른 분류
㉠ 도입기 상품
∙새로 개발된 신상품으로, 대규모의 광고와 샘플을 제공하는 등의 적극적인 판매촉진 활동을 통해 상품의 존재를 알리는 한편, 유통업자에게는 적극적인 취급을 요청한다.
∙소매점은 판매동향과 소비자의 반응에 유의하고 고소득층을 상대로 고가정책(skimming pricing)을 수립한다.
㉡ 성장기 상품
∙판매가 크게 증가하여 소매점은 높은 수준의 이익을 실현한다.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해지므로 상품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집중적으로 유통망을 사용한다. 중간 소득층을 표적시장으로 하여 설득 위주의 촉진전략을 수립한다.
∙소매점으로서는 이익률이 높은 이 기간에 대량 판매와 품절에 의한 기회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매입과 상품관리에 충분한 배려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침투할 새로운 세분시장을 모색한다.
㉢ 성숙기 상품
∙수요가 포화상태가 되어 판매 신장률은 둔화되지만 규모의 경제(economies to scale) 실현으로 이익은 최고수준에 도달한다. 차별화와 시장 세분화 및 물적 유통의 합리화에 주력한다.
∙소매점에서는 큰 이익을 기대할 수 없으나 재고에 주의하면서 판매를 계속해 가게 된다.
㉣ 쇠퇴기 상품
매출과 이익이 감소한다. 소매점은 가능한 재고를 축소하고 이익이 나지 않아도 싼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을 세운다.

⑷ 인터넷 제품
① 인터넷 제품의 의의
② 인터넷 상거래에 적합한 제품
⑸ 품목(Class)의 분류
① 품목분류의 의의
소매점포에서 상품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진열하기 위해서는 각 상품그룹별로 상품을 분류하여야 한다. 즉 상품을 적절하게 분류하여 배치하고, 그 상품에 관련된 것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품목의 분류방법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는 취급상품을 A그룹, B그룹, C그룹 및 D그룹 등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대분류) 상품의 진열에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이렇게 분류한 상품을 다시 매력상품 순서로 관련성을 갖도록 중분류, 소분류하여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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