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관리에서 예산은 고객의 만족과 지속적인 상품 판매를 위한 전반적인 비용의 기획, 편성 및 집행을 나타내는 총체적인 뜻으로 풀이
필요한 사전 예산을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고객 만족도가 향상하고, 그만큼 기업의 경쟁력도 올라감
예산 확보 방법
일정액을 고객 관리 부문에 편성하는 정액 예산 편성 방법
해당 부분에 필요한 예산을 필요에 따라 집행하는 변동 방식
기업의 예산 편성은 단순히 부서별의 자금 요구와 그것의 배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부서가 그들의 활동과 운영을 위한 재정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것에 의의
세부적인 예산 항목을 수립하고 이를 통합하여 전체 예산을 수립하는 단계로 예산 항목의 근거는 사업 실행 내용에 근거하여 설정하고 외부 견적 등을 이용하여 항목별 예산을 편성
예산 편성에 있어 과다, 과소 편성 등을 고려하여 특정 업체만의 견적을 지양하고 복수 평가를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받아야 함
예산 편성 항목은 매우 다양하고 세분되어 있어 누락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전 기획 단계부터 예산 항목에 대한 적합성을 확보
고객 관리 사업 계획서 작성, 제출
기업 예산 편성 지침 통보
예산 편성 작성, 제출
예산 심의 편성
회사 부분별 예산안 확정
고객 관리 부분별 예산 집행
사업 실행 성과 분석
향후 예산 편성에 활용
자금 마련과 예산 집행 절차 운영지침
예산의 운영에 대해서는 세부 항목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음
예산 편성에 대하여 기준과 원칙을 세우고 상세하게 작성해 사업 운영에 활용
편성된 예산에 따라 배정된 금액을 지출
최종 실적 보고 등 사업 종료 후 평가 등을 위해 기준에 따라 문서 기록을 작성
예산 관리 규정 사항
예산 관리 규정에는 사업 목적과 예산의 사용 범위, 그리고 사업 기간에 따른 집행 방법과 기간이 명시되어야 함
예산 항목과 세부적인 항목의 작성 등 예산 집행의 오류를 차단
예산을 집행하고 통제에 대해 기록하여 평가받도록 함
예산 집행 단위 기간을 설정하고 실적 보고와 기록을 남김
예산의 투명한 집행을 위해 사전 예산 집행계획서에 준거하여 집행
고객 관리에 필요한 예산 편성의 마지막 단계. 확정된 예산은 실행방안별 평가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항목별로 취합한 부서의 예산이 최종 확정
승인된 예산의 집행을 위해 평가 기준에 적합한 실행방안인지 여부를 최종 검토
예산 집행 실행 평가에서 다면 평가를 통해 예산 집행에 따른 고객 관리의 적합성과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함
예산 집행 과정상 문제 발생 소지가 없으면 승인 절차를 거쳐 실행에 옮기게 되며, 실행 예산은 사업 프로세스에 따라 집행 절차를 거쳐 진행
최종 예산 확정에 따라 예산 추가 수정 등 변경 사항이 없도록 사전에 충분히 검토 후 확정
고객 관리 사업 추진에 따른 예산 집행 여부의 적정성을 사업 후 예산 집행 단계 또는 사후관리 차원에서 검토해 차기 사업에 반영
지속적 성장을 위한 고객 관리 결과 피드백은 사업 범주 내에서 실행하여야 하여 데이터의 누적 등을 통한 시너지 창출 효과를 나타내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