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1. 고객 관리 예산 편성

1) 고객 관리 예산

  • 고객 관리에서 예산은 고객의 만족과 지속적인 상품 판매를 위한 전반적인 비용의 기획, 편성 및 집행을 나타내는 총체적인 뜻으로 풀이

  • 필요한 사전 예산을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고객 만족도가 향상하고, 그만큼 기업의 경쟁력도 올라감

  • 예산 확보 방법

    • -

      일정액을 고객 관리 부문에 편성하는 정액 예산 편성 방법

    • -

      해당 부분에 필요한 예산을 필요에 따라 집행하는 변동 방식

2) 예산 편성

  • -

    기업의 예산 편성은 단순히 부서별의 자금 요구와 그것의 배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 부서가 그들의 활동과 운영을 위한 재정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것에 의의

3) 예산 항목의 특성

  • 세부적인 예산 항목을 수립하고 이를 통합하여 전체 예산을 수립하는 단계로 예산 항목의 근거는 사업 실행 내용에 근거하여 설정하고 외부 견적 등을 이용하여 항목별 예산을 편성

  • 예산 편성에 있어 과다, 과소 편성 등을 고려하여 특정 업체만의 견적을 지양하고 복수 평가를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받아야 함

  • 예산 편성 항목은 매우 다양하고 세분되어 있어 누락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전 기획 단계부터 예산 항목에 대한 적합성을 확보

4) 예산 편성 절차

  • 고객 관리 사업 계획서 작성, 제출

  • 기업 예산 편성 지침 통보

  • 예산 편성 작성, 제출

  • 예산 심의 편성

  • 회사 부분별 예산안 확정

  • 고객 관리 부분별 예산 집행

  • 사업 실행 성과 분석

  • 향후 예산 편성에 활용

5) 예산 운영지침

  • 자금 마련과 예산 집행 절차 운영지침

    • -

      예산의 운영에 대해서는 세부 항목으로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음

    • -

      예산 편성에 대하여 기준과 원칙을 세우고 상세하게 작성해 사업 운영에 활용

    • -

      편성된 예산에 따라 배정된 금액을 지출

    • -

      최종 실적 보고 등 사업 종료 후 평가 등을 위해 기준에 따라 문서 기록을 작성

6) 예산 관리 규정

  • 예산 관리 규정 사항

    • -

      예산 관리 규정에는 사업 목적과 예산의 사용 범위, 그리고 사업 기간에 따른 집행 방법과 기간이 명시되어야 함

    • -

      예산 항목과 세부적인 항목의 작성 등 예산 집행의 오류를 차단

    • -

      예산을 집행하고 통제에 대해 기록하여 평가받도록 함

    • -

      예산 집행 단위 기간을 설정하고 실적 보고와 기록을 남김

    • -

      예산의 투명한 집행을 위해 사전 예산 집행계획서에 준거하여 집행

과정명 :
2. 실행 예산 확정

1) 고객 관리 실행 예산을 확정

  • -

    고객 관리에 필요한 예산 편성의 마지막 단계. 확정된 예산은 실행방안별 평가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항목별로 취합한 부서의 예산이 최종 확정

2) 고객 관리 예산 실행방안을 평가

  • 승인된 예산의 집행을 위해 평가 기준에 적합한 실행방안인지 여부를 최종 검토

  • 예산 집행 실행 평가에서 다면 평가를 통해 예산 집행에 따른 고객 관리의 적합성과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함

3) 고객 관리 예산을 최종 확정

  • 예산 집행 과정상 문제 발생 소지가 없으면 승인 절차를 거쳐 실행에 옮기게 되며, 실행 예산은 사업 프로세스에 따라 집행 절차를 거쳐 진행

  • 최종 예산 확정에 따라 예산 추가 수정 등 변경 사항이 없도록 사전에 충분히 검토 후 확정

4) 고객 관리 예산 실행 결과를 피드백

  • 고객 관리 사업 추진에 따른 예산 집행 여부의 적정성을 사업 후 예산 집행 단계 또는 사후관리 차원에서 검토해 차기 사업에 반영

  • 지속적 성장을 위한 고객 관리 결과 피드백은 사업 범주 내에서 실행하여야 하여 데이터의 누적 등을 통한 시너지 창출 효과를 나타내어야 함